ENG

원전해체/원자력산업

개인정보처리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항공기 디페인팅 및 재도장

  • 01

    페인트 제거

    1. 화학적

      과산화수소와 기타 성분을 혼합한 화학약품을
      분무기계를 이용해 항공기 표면에 분사

    2. 물리적

      샌딩 : 분당 1만 2000회전하는 사포 연마기를 사용해 페인트 (0.6mm)를 갈아서 벗겨냄
      블라스팅 : 미세한 플라스틱 또는 금속 입자를 고속으로 페인트 표면에 분사해 페인트 제거

  • 02

    항공기 세척·표면처리

    상온에서 솔벤트로 세척 / 1시간동안 건조
    아로다인 용액으로 산화 피막 형성

  • 03

    도장1 (프라이머)

    항공기 표면의 알루미늄을 보호하고, 페인트의
    접착력을 높이기 위한 과정

  • 04

    도장2 (톱 코팅)

    정전기를 형성, 인력에 의해 도료를 부착

  • 05

    마킹

    오염방지를위해 항공기 전체를 비닐로 씌운 뒤
    글자, 로고를 마킹

  • 06

    리턴 투 서비스

    도장 작업수행 후 항공기가 운항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

기존 페인트 제거시 문제점

기존 방식으로 페인트 제거시 2차 오염물질을 다량 유발시키고 페인트 제거제가
유독물이기 때문에 작업자에게도 위험함.

기존 페인트 제거작업 영상 보기 [EBS 클립뱅크]전투기 정비창 - 페인트 제거작업
(주)빅텍스 디페인팅 기술

(주)빅텍스에서 페인트제거에 새로운 방식을 도입 → 레이저로 페인트 제거
작업자에게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하며 2차 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음

2016년 레이저를 이용하여 도장을 제거하는 디페인팅 자동화 장비를 개발하여
공군에 납품

(주)빅텍스에서 개발한 레이저 디페인팅 장비

  • 도장 제거 테스트영상
  • 전투기 디페인팅 동영상

해군 잠수함 레이저 디페인팅 시스템

한전 KPS 콘크리트 스캐블링 자동화 시스템

  • 제원
    레이저 출력 최대 6kw
    Cutting head 최대 10kw
    외형 사이즈 Ø260mm X 1080 ~ 1280mm
    (Gripper & Air amp 치수 제외)
    중량 28kg
    전원사양 380V
    운용 공압 6bar
  • 특징
    1. Beam Focus 범위: 600 ~ 800mm (행정 200mm)
    2. 이송속도: 15mm/s
    3. 정위치 고정용 브레이크 모터 적용
    4. 표면 접촉 위치 및 기울기 체크
    5. 내부 카메라
    6. Air amp 적용으로 집진 능력 향상
    7. Chamber 내부 이물질 비산 방지 및 싸이클론 효과
    8. 별도 Controller unit 구성
    9. 외부 Gas 공급 가능
    10. 하부 Chamber 모듈형식으로 탈부착 가능
    11. Snow jet 장치 탈부착 가능(자사 제품)
    12. 표면 접촉부 Wire Brush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