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디페인팅 및 재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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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인트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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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적
과산화수소와 기타 성분을 혼합한 화학약품을
분무기계를 이용해 항공기 표면에 분사 -
물리적
샌딩 : 분당 1만 2000회전하는 사포 연마기를 사용해 페인트 (0.6mm)를 갈아서 벗겨냄
블라스팅 : 미세한 플라스틱 또는 금속 입자를 고속으로 페인트 표면에 분사해 페인트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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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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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세척·표면처리
상온에서 솔벤트로 세척 / 1시간동안 건조
아로다인 용액으로 산화 피막 형성 -
도장1 (프라이머)
항공기 표면의 알루미늄을 보호하고, 페인트의
접착력을 높이기 위한 과정 -
도장2 (톱 코팅)
정전기를 형성, 인력에 의해 도료를 부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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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킹
오염방지를위해 항공기 전체를 비닐로 씌운 뒤
글자, 로고를 마킹 -
리턴 투 서비스
도장 작업수행 후 항공기가 운항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
기존 페인트 제거시 문제점
기존 방식으로 페인트 제거시 2차 오염물질을 다량 유발시키고 페인트 제거제가
유독물이기 때문에 작업자에게도 위험함.
(주)빅텍스 디페인팅 기술
(주)빅텍스에서 페인트제거에 새로운 방식을 도입 → 레이저로 페인트 제거
작업자에게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하며 2차 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음
2016년 레이저를 이용하여 도장을 제거하는 디페인팅 자동화 장비를 개발하여
공군에 납품